갈등을 넘어서는 친밀한 관계 by 구미리암
- webdriverpcmc
- 8월 7일
- 1분 분량
갈등을 넘어서는 친밀한 관계 by 구미리암
사람들은 자신이 겪은 축적된 경험, 특히 관계 경험과 현재의 스트레스와 욕구에 바탕을 두고 관계와 겪는 사건에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며 주관적인 실재를 창조한다. 또 주관적 실재에 따라 감정을 느끼고 나아가 행동을 하고 태도를 형성한다. 따라서, 심지어 일난성 쌍둥이도 같은 경험과 같은 주관적 실재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이는 모든 사람이 한 사건을 겪으면서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감정을 느끼는 경우는 없다는 이야기이다. 사람이 살아 숨쉬는 동안은 각자가 경험하고 느끼는 주관적인 실재가 다르기에 대화와 갈등 해결 기술의 부족하면 갈등은 피할 수 없다.
갈등과 분쟁, 싸움이 불가피한 관계의 성격상, 특히 부부의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비결에 대해 Bowen은 과거와 현재의 부부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고, 갈등의 형성 과정과 갈등의 패턴을 깨닫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이는 앞으로 생길 수 있는 사건과 갈등을 예측하게 도와준다. 또 예측은 갈등의 통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부정적인 경험을 덜 하게 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받으면서 보다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도와준다.
따라서 행복한 부모자녀관계, 특히 부부관계를 원하는 부부는 서로가 얼마나 다른지를 깨닫고, 다름에서 기인하는 갈등의 패턴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술과 개방적 대화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댓글